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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초

by new-fp 2024.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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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입문하기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의 매력을 느끼고 있는 여러분, 오늘은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패러다임 중 하나로, 코드를 구조화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들어가며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때,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나 절차적 프로그래밍과 같은 접근법에 익숙해지곤 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커지거나 팀원들이 함께 작업해야 할 경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에서 OOP는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바스크립트에서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해하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크게 다음 네 가지 주요 개념으로 이루어집니다:

  1.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의 속성과 행동을 하나로 묶어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상속(Inheritance): 기존의 객체나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 다형성(Polymorphism): 동일한 함수 이름으로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말합니다.
  4. 추상화(Abstraction):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도록 기능을 추상해 내는 과정입니다.

코드 작성하기

이제 자바스크립트에서 클래스를 사용하여 간단한 객체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Car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자동차 객체를 만드는 예입니다.

class Car {
  constructor(make, model, year) {
    this.make = make;
    this.model = model;
    this.year = year;
  }

  displayInfo() {
    return `${this.year} ${this.make} ${this.model}`;
  }
}

const myCar = new Car('Tesla', 'Model S', 2021);
console.log(myCar.displayInfo()); // Output: 2021 Tesla Model S

코드 설명하기

  • 클래스 정의: class Car를 사용하여 Car라는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 생성자(constructor): constructor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 자동차의 make, model, year를 매개변수로 받아 이를 속성으로 설정합니다.
  • 메서드 정의: displayInfo 메서드는 자동차의 정보를 문자열 형태로 반환합니다.
  • 객체 생성: new Car('Tesla', 'Model S', 2021)를 통해 myCar 객체를 생성하고, 정보를 출력합니다.

예제 실행 결과

위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1 Tesla Model S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들

이 코드는 기본적인 객체 생성 및 메서드 호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다음과 같은 확장 아이디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메서드 상속 구현.
  • 다양한 속성을 가진 여러 자동차 객체 생성.
  • 자동차의 다양한 동작을 추가하여 시뮬레이션하거나, 자동차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것.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코드를 더욱 조직적이고 재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여러분도 다양한 프로젝트에 이 지식을 응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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